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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장터 청구업무 : 물품납품및영수증 세금계산서 발행 대금청구서 작성 알아보자

사무실

by 올리브댁 2023. 2. 15.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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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나라장터에서 청구를 하는 방법
즉 대금을 지급받기위해 꼭 필요한 문서인
물품납품및영수증 수신시 이루어지는 업무인
세금계산서 발행대금청구서 송신 작업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아주 간단한 업무이지만
막힘없이 대금을 받기위해 꼼꼼히 확인해야하는데요
받은 문서함에 물품납품및영수증이 들어와있는 모습 보이시죠

클릭을 해서 문서를 열어주시면





물품납품및영수증이 보이게 됩니다
노란색 표시를 해둔 부분을 잘 살펴봐주시면 되는데요

자동적으로 계약서에서 불러와지는 내용이라
틀릴리는 없지만
한 업체와 여러계약건이 있다면

내가 청구할 계약건이 무엇인지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절차는
기본으로 필요하겠죠?







내가 청구할 계약건이 맞고
금액도 이상이 없다면
스크롤을 확 내려서
젤 밑의 접수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화면이 바뀌어 다시한번 더 물품납품및영수증이 보여지는데요
다시금 스크롤을 젤 밑으로 내려 업무화면 이동을 클릭해주시면 되세요





그럼 파란화면이 보여지며
문서 하단중간에 [대금청구서작성] 과 [세금계산서] 버튼이 생성되는데요
저는 ⓛ세금계산서 발행 후 ②대금청구서작성을 하는 순서대로 설명드리려고 해요



나라장터
세금계산서 발행





세금계산서 발행버튼을 누르면
어떤 방식으로 계산서를 발행할지 물어오는데요
나라장터로 계약을 한 기관이나 업체들은
대부분 나라장터 세금계산서를 수신하길 원하는 정도가 아니라
무조건 나라장터 세금계산서로 수신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다른 회계프로그램이나 홈텍스 사용없이
나라장터 계약건은 나라장터 세금계산서로 발행하고 있답니다 :)


그래서 나라장터 발급(세금계산서)를 클릭해주시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세금게산서 문서의 자동으로 뜨는
작성일자의 경우엔
검사검수요청서를 발송한 날짜로 되어있기에
공급자 즉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회사의 업무스타일에 맞게
날짜 수정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발급마감일자를 어겨서는 안되겠죠?
나라장터에서도 작성일자를 수정하면 다시한번 날짜를 확인할 수 있게
안내창을 띄워줍니다





작성일자를 확인 후에는 아래부분의
품명을 수정 할 수 있게 뜨는데요
품명과 금액은 계약서에서 자동으로 불러와지기에
자동으로 둬도되지만 공급자의 사정에 따라 품명은 수정하게 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수정이라는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위 거래명세내역에서 수정을 가능하게끔 창이 뜨구요
반드시 바로 하단의 수정완료를 클릭해주셔야만
내가 수정한 내용이 반영되고 세금계산서도 발행된답니다






세금계산서를 잘 확인하였으면 젤 하단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주시고 송신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시구요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모든 내용이 자동으로 불러와지기에
수정할 것이 없다면 1분도 걸리지 않는 세금계산서 발행과정이예요



나라장터
대금청구서 작성






그 후 대금을 청구받기위해
꼭 필요한 대금청구서를 작성해주셔야겠죠





저는 건별대금청구를 클릭해줬구요





그럼 대금청구서를 작성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문서번호는 직접 입력해주셔야됩니다
어려울 것 없어요 틀린다고 대금을 청구받지 못하는 칸도 아니구요

저는 대금청구서를 발행하는
날짜와함께 순번을 메겨주는 식으로 입력합니다

20230209-001 ←이런식으로 말이죠
회사의 편의를 위한 문서번호이기에 임의로 입력 가능합니다







대금청구서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연금보험완납조회
은행계좌를 넣어주는 것인데요



건강연금보험완납조회 역시 자동으로 불러와지기에
접수 버튼만 클릭해주시면 되구요






은행계좌역시 미리 입력해둔 계좌가 있다면
자동으로 불러와지기에
위 사진처럼 계좌번호가 뜬다면 그 숫자를 클릭해주시면
대금청구서에 자동기입됩니다

계좌번호 1245678999999 < 이 숫자를 클릭해주시는 겁니다




자동으로 불러와진 정보를 확인 하셨다면
저장버튼을 눌러주시는데요







그럼 대금청구서 입력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고
다시금 방금 입력한 대금청구서가 보여집니다


여기서 창을 닫으시면
대금청구를 끝마치신게 아니기에
대금청구를 받을 수가 없으세요!




반드시 다시금 뜬 대금청구서를
쭉 내려서 송신버튼을 눌러주셔야합니다

나라장터는 이 송신버튼을 잊으면 절대 안돼요







내가 발행한 세금계산서와 대금청구서가 잘 입력완료되어 송신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보낸문서함을 클릭하여 확인도 가능하십니다
저는 반드시 보낸문서함을 클릭하여 확인한 뒤 업무를 마치는데요
대금을 지급받기위해선 꼼꼼하게 확인하는게 당연한 업무겠죠?



아주 쉬운 업무지만
나라장터가 생소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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